Cataract/Presbyopia 백내장/노안교정술

수술클리닉 > 백내장/노안교정술 > 노안교정술

Definition노안이란?

연령이 증가되든가 노령이 됨에 따라 일어나는 원시와 시각의 감소로서 근거리(약 25~30cm)에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상태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주요 원인 및 증상
· 수정체 탄력감소      · 시력장애      · 시야혼탁
· 두통                     · 안구통         · 안정피로

노안의 원인
눈은 멀리 보거나 가까운 것을 볼 때 수정체가 자동적으로 두꺼워졌다 얇아졌다 하면서 망막에 초점을 맺어 정확하게 물체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으면 모든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우리 눈 속의 수정체고 탄력성이 떨어져서 조절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45세 이상이 되면 가까운 것이 안보이게 되어 신문이나 책을 볼 때 자기도 모르게 눈에서 멀리 하고 보게 되는 것입니다.

노안의 증상

ㆍ 책이나 신문 등을 보는 근거리 작업이 어려워지며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하여 두통현상이 발생한다.
ㆍ 가까이 있는 것을 보다가 멀리 있는 것을 보면 초점이 안 맞는다.
ㆍ 낮이나 조명이 있는 곳에서는 작은 글씨를 볼 수 있으나 어두운 곳이나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는 작은 글씨를 보기 힘들다.
ㆍ 안경을 쓰면 가까이 있는 것이 잘 안보이고 안경을 벗으면 잘 보인다.
ㆍ 시야가 흐리고 불쾌감 등을 느끼며, 특히 조명이 어두우면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수술방법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은 크게 백내장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백내장이 있을 경우 백내장을 함께 제거하지 않으면 노안을 교정해도 뿌연 느낌이 남아 깨끗한 시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백내장이 없는 경우의 노안 교정 수술법
우리 눈의 우세안을 원거리에, 열세안을 근거리에 맞추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두 눈을 뜨고 사물을 볼 때 양쪽 눈을 똑같은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이 오른 쪽이 되었건, 왼쪽이 되었건,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 눈이 있는 것입니다. 이 눈을 '우세안(dominant eye)' 혹은 '주시안'이라고 하며, 상대적으로 덜 사용하는 눈을 '열세안(nondominant eye)' 혹은 '비주시안'이라고 합니다. Monovision 교정방식이란, 이 우세안과 열세안을 달리 교정하여,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를 잘 보게 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시력의 질이 자연스럽고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각막이 온전히 하나의 초점을 갖게하기 때문이지요. 즉, 빛의 에너지를 분산시키지 않고 이용하기에, 각막이나 수정체를 여러 구획으로 나누는 수술 방식에서 올 수 있는 전반적 시야의 어두움, 야간 눈부심 등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FDA 승인을 받은 Monovision 방식으로는 레이저 노안교정술과 CK교정술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본인의 눈상태에 맞는 수술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이 있는 경우의 노안 교정 수술법
백내장이 있을 경우에는 단순히 노안만 교정해서는 선명한 근거리 시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백내장이 있으신 분들은 노안 교정 특수 인공수정체를 사용하여, 백내장과 노안을 한번의 수술로 교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Cataracta senilisCostomvue 노안수술

원리
주시안(멀리 보는데 주로 사용하는 눈)은 최대한 정시로 교정하여 원거리를 선명하게 보게 하고, 나머지 비주시안은 -2디옵터 정도의 근시로 교정하여 근거리를 선명하게 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두뇌가 두 안구의 인식차이를 조정해 근거리와 원거리를 모두 선명하게 보도록 해주는 원리입니다.

수술 전 과정
수술전 한쪽눈이 저교정된 테스트용 모노비젼 콘택트렌즈를 1~2주정도 착용하고 환자분이 모노비젼에 적응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커스텀뷰 노안교정술 개요

Costomvue 노안수술의 장점

ㆍ 인체에 무해한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여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ㆍ 두 눈의 수술 시간이 15분 정도로 간단합니다.
ㆍ 웨이브프론트 시술과 결합할 수 있어 더욱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ㆍ 2007년 FDA의 승인을 받은 최신 노안수술 방법입니다.
ㆍ 기존 수술방법인 고주파 수술이나 공막밴드에서 나타났던 난시유발 등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Costomvue 노안수술의 단점

ㆍ 수술 전 테스트용 모노비젼 렌즈를 착용해서 적응여부를 알아야 합니다.

Cataracta senilisCk 노안교정술

원리
CK노안교정술은 각막의 형태를 변형시켜 근거리 시력을 개선시켜 주는 수술입니다. 머리카락보다 얇은 팁으로 고주파 에너지를 각막 주변부에 원형의 패턴으로 전달하여 각막주변부의 콜라겐을 수축시킴으로써 각막중심부의 곡률을 증가시켜 우세안을 원거리, 비우세안을 근거리시력을 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원리입니다.

CK 노안수술의 장점

ㆍ 레이저나 칼날을 사용하지 않고 고주파만을 사용하여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ㆍ 수술시간이 3~5분 정도로 짧습니다.
ㆍ 각막에 중심부를 수술하지 않으므로 더욱 안전합니다.
ㆍ 라식이나 라섹을 받으셨던 눈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CK 노안수술의 단점

ㆍ 눈상태에 따라 가벼운 난시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ㆍ 근시, 난시, 원시가 심하신 분은 어렵습니다.

Cataracta senilis백내장과 노안치료를 위한 Best of Best- 다초점 인공수정체

노안을 치료하기 위한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50여년 넘는 동안 안전하게 시행되었으며, 현재는 매년 전세계적으로 1400만 건 이상의 인공수정체 삽입술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기존의 단초점 인공수정체(Monofocal Intraocular Lens)의 단점을 보완한 다초점 인공수정체(Multifocal Intraocular Lens)의 발전으로 백내장의 치료는 물론 노안으로 근거리 시력이 약해졌던 분들에게 돋보기나 안경의 번거로움 없이 가까운 곳을 볼 수 있게 하여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01. 리줌 렌즈의 재질은 아크릴 재질로 6mm 직경의 광학부가 구성되어 있으며, 렌즈의 양 끝은 후발성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한 특수 처리가 되어 있으며 근거리 도수는 2.6디옵터가 되어 있어 근거리 뿐만 아니라 원거리 및 중간거리를 잘 볼 수 있게 고안되어져 있습니다. 리줌렌즈는 굴절성 인공수정체로 광학부가 크게 5개의 zone으로 나눠져 있어 렌즈의 각 zone을 통과한 빛은 원거리에 상이 맺히고 2,4zone을 통과한 빛은 근거리에 상이 맺히고, 각 zone의 중간을 통과한 빛은 중간거리에 상이 맺히도록 고안이 되어 있습니다.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리줌 다초점 인공수정체 초점형성 비교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 초점 형성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는 오직 원거리를 위한 하나의 초점을 형성하도록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수술 받은 환자는 백내장 치료만 했을 뿐 여전히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돋보기를 휴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환자 본인이 돋보기를 착용하는데에 큰 무리나 불편이 없다면, 선택해도 무방한 인공수정체입니다. 또한 수정체의노화로 인해 피할 수 없는 구면수차(Spherical Abberation)을 보정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야간에 선명한 시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리줌 멀티포컬 인공수정체의 초점 형성
    리줌 멀티포컬 인공수정체는 아래그림과 같이 초점이 세군데, 즉 가까운 거리, 중간거리, 먼거리에서 맺히게 됩니다. 특히 중간거리는 오늘날 50~65세 성인들의 컴퓨터 사용 비중이 65% 이상이고 데스크 업무가 많은 직장인의 경우 아주 필수적이기 때문에 단초점 인공수정체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나 사교댄스 등 활동적인 사람의 경우는 특히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줌 멀티 포컬 인공수정체는 가까운 거리나 먼거리 모두 안경이나 돋보기 없는 자유로운 삶을 가능케 합니다.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리줌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시력 비교

    왼쪽 그림은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시 환자가 경험하는 시력을 나탄내 것으로, 먼거리 시력은 선명한 편이지만 가까운 거리나 중간 거리의 시력은 흐릿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리줌 멀티포컬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이후 환자가 경험하는 시력을 나타냅니다. 가까운 거리의 작은 글자나 컴퓨터화면 그리고 먼 거리의 보트까지 모두 선명하게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야간 빛 번짐현상 개선

    기존 다초점 인공수정체들은 야간 운전시 빛 번짐 현상이 있었지만, 차세대 리줌 멀티포컬 IOL은 Balanced View OpticsTM 테크놀로지를 통한 Distant-Dominant Vision Zone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에 시술 후 3~6개월 후면 충분히 야간 운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리줌 인공수정체의 시술대상

    ㆍ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시는분
    ㆍ 직업적으로 상담업무를 많이 하시는분
    ㆍ 요리를 많이 하시는분
    ㆍ 백내장 수술 후 중간거리인 컴퓨터나 TV를 시청할 때
    ㆍ 안경 착용을 원치 않는분

    리줌 인공수정체 시술제외대상

    ㆍ 당뇨병이 있는 경우
    ㆍ 백내장 이외에 망막질환이 있거나 포도막염, 녹내장 같은 다른 안질환이 있는 경우
    ㆍ 직업적으로 야간에 활동이 많은 운전사 등의 직업을 가진 경우
    ㆍ 30대때와 같은 원,근거리 시력을 완벽하게 가질 것을 기대하는 경우
  • 02. 테크니스 실리콘 재질로 6mm 직경 전부가 광학부가 구서오디어 있으며 렌즈 앞표면은 비구면 처리가 되어 있어 시력의 질을 높이고, 렌즈 후면은 회절처리가 되어 원근거리 초점을 동시에 맞출 수 있는 반면, 광학부 전체에 회절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기존의 다초점 렌즈와 다른 차이점입니다.

    구면수차를 완벽히 보정해주어 더욱 선명하게! 비구면 테크니스 멀티포컬
    그림처럼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두꺼워 짐에 따라 각막과 수정체 사이의 밸런스가 깨지게 됩니다. 일반 단초점 인공수정체나 여타 멀티포컬 인공 수정체들은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 구면 수차를교정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인공수정체 삽입 이후에도 다소 뚜렷하지 못한 시야를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테크니스 멀티포컬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환자들이 가진 구면수차값을 정확하게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구면 인공수정체를 디자인하여(Patented Wavefront-Designed Optic), 각막과 인공수정체 사이의 이상적인 밸런싱을 잡아주기 때문에 선명하고 깨끗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선명한 근거리/확실한 원거리-편하고 안전하게

    왼쪽 그림은 구면 수차를 보정해주지 못한 일반 인공 수정체를 삽입했을 때 원거리 시야를 나타낸 것이고 오른쪽 그림은 테크니스 인공수정체를 통해 구면수차를 교정해주어 원거리 시력이 아주 훌륭합니다. 특히 야간에도 위와 같이 선명한 시력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운전시에도 안전합니다.

    가까운 곳을 볼 때 역시 오른쪽의 테크니스 인공수정체 시술 시 왼쪽 일반 인공수정체보다 훨씬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테크니스 인공수정체의 시술대상

    ㆍ 노안과 원시가 심하고 백내장이 동반된 분
    ㆍ 백내장 수술 후 돋보기 착용을 원치 않거나 직업상 안경 착용이 어려운 분
    ㆍ 심한 노안으로 사회활동이 불편한 분
    ㆍ 사업 하시거나 사회 활동이 불편한 분
    ㆍ 은행, 엔지니어링 등 가까운 곳을 많이 보는 전문직
    ㆍ 양쪽 눈 백내장 수술을 해야 하는 분

    리줌 인공수정체 시술 제외 대상

    ㆍ 당뇨병이 있는 경우
    ㆍ 백내장 이외에 망막질환이 있거나 포도막염, 녹내장 같은 다른 안질환이 있는 경우
    ㆍ 직업적으로 야간에 활동이 많은 운전사 등의 직업을 가진 경우
    ㆍ 20대 때와 같은 원,근거리 시력을 완벽하게 가질 것을 기대하는 경우
  • 03. 레스토렌즈 레스토렌즈는 세계가 인정한노하우에 특허받은 기술인 아포다이즈드 회절기술(apodized diffractive technology)를 이용하여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자동 조절되어 근거리나 원거리를 잘 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렌즈 표면 중심부에는 12개의 동심원이 있는데, 12개의 동심원을 머리카락 두께의 1/50(0.1마이크론)정도로 계단식의 형태로 정교하게 갂아 빛의 굴절 현상을 이용하여 근·원거리를 볼 수 있도록 제작된 다초점 인공수정체렌즈입니다. apodized 회전기술의 레스토렌즈

    레스토렌즈 삽입수술이란?
    레스토(ReSTOR) 렌즈 삽입술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백내장과 노안을 한꺼번에 해결해주는 수술법입니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이 뿌옇게 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먼 거리만 잘 볼 수 있는 인공수정체를 넣어 주는 수술이었다면, '레스토 렌즈 삽입술'은 근거리, 원거리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하는 특수 렌즈를 눈 속에 넣어주기 때문에 백내장도 치료하고 돋보기까지도 벗게 해주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이전에도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해서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해결하려는 방법이 있었지만, 본 레스토렌즈는 기존의 다초점 인공수정체와 재질이나 원리가 전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스토렌즈 삽입수술의 대상
    레스토렌즈 삽입수술은 기본적으로 백내장 수술을 필요로 하면서 노안교정의 효과를 보시려는 분입니다.
    본 수술은 백내장을 제거한 뒤 삽입하는 특수한 렌즈로서 노안교정 효과를 가진 렌즈이기 때문입니다. 본 수술은 모든 백내장 환자에게 시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백내장 이외에 다른 안질환이 있는 경우나 수술 전 심한 난시가 있거나 근시정도가 많은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과 사전검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전구 불빛이나 야간 운전 시 차량의 전조등을 볼 때 눈부심이나 빛 번짐 현상이 간혹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상 야간운전을 자주하는 사람이나 이러한 환경에서 일하는 분 등은 사용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레스토렌즈 삽입술의 장점

    만족한 시술결과
    미국 FDA 임상성적에 의하면 레스토로 수술받은 환자의 80%가 독서, 운전, 컴퓨터, 운동 등의 일상생활에 안경이 전혀 필요치 않으며, 94%는 다시 수술 받는다 해도 레스토를 선택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영구적인 교정효과
    레스토 노안교정 인공수정체는 안경이나 돋보기와는 달리 한 번 수술 받게 되면 주기적으로 교체할 필요가 없이 반영구적이며, 우리 눈 조직의 성질과 적합한 재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별다른 불편이나 이물감이 없습니다.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2/hosting_users/cseeing/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