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ina Clinic 비문증

망막클리닉 > 비문증

눈 속의 초자체 속에 미세한 부유물 등이 생겨 이것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 - 동반된 질환이 없는 한 수술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아주 큰 병변일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etina Clinic비문증

비문증(날파리증)이란?
'눈 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있다.','머리카락 같은 것이 떠다닌다.',무언가 눈 앞에 따더니는데 손에 잡히질 않는다.'라는 증상으로 외래에 진찰하러 오시는 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게의 경우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서 이것은 눈 속의 초자체 속에 미세한 부유물 등이 생겨서 이것의 그림자가 느껴지는 것인데 흔히 '모기가 떠다닌다'하여 비문증이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쉽게 말해서 우물의 맑은 물속에 나뭇잎이 한 두개 떨어져 떠다니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유물이 심할 때는 시력에 다소 장애를 줄 수 있으나 극소량일 대는 시력쟁애는 없으며 별로 위험한 증상은 아닙니다.​

Cause비문증의 원인

안구는 마치 둥근 공과 같고 그 둥근 내부속에 끈적끈적한 액체가 들어있는데 이를 '초자체'라고 합니다. 원래는 이 초자체는 계란 흰자위 같이 투명해야 하지만 일종의 노화 현상 때문에 혼탁이 생기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빛에 의해 그림자가 비칩니다. 이러한 혼탁은 생리적인 것과 병리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생리적 혼탁의 원인은 초자체의 섬유회사나 후부초자체박리를 그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후부초자체박리는 노인에게 많은 것으로 망막에 바싹 붙어 있던 초자체가 앞으로 이동되어 떨어져 나오면서 둥근 고리 같은 혼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생리적 혼탁 외에도 초자체변성 및 염증,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의해 생길 수 있는 초자체 출혈, 망막박리 및 변성, 포도막염의 초기증상 등 병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소견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동공을 크게 하는 안약을 점안한 후에는 눈 속을 직접 검안경과 간점 검안경을 사용하여 안저검사를 세밀하게 해야합니다.

Symptom비문증의 증상

<올챙이 알이 떠다닌다> <모기가 날아디닌다> <그을음이 어른거린다> 등과 같이 여러가지로 표현됩니다. 특히 '환한 밖에 나가서 보면 이것이 더욱 뚜렷하다' 라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대개의 경우 시력은 저하되지 않고 단지 불쾌감을 느낄 정도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분은 신경이 쓰여서 못살겠다라고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일단은 큰 걱정은 마시고 눈속의 혼탁물이 무엇인지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Treatment비문증의 치료

비문증 자체는 대개 시력의 장애를 나타내지 않지만 예민한 사람에게는 자가적으로 큰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일이 경과하여 혼탁이 엷어지거나 적응이 될 때까지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체로는 동반된 질환이 없는 한 수술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아주 큰 병변일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Notices비문증의 주의사항

남아있는 부유물이 커지거나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진다면 망막박리나 유리체 출혈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곧바로 안과에 가셔서 바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눈앞이 번쩍이는 섬광증이 있다면 반드시 망막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2/hosting_users/cseeing/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